이번 포스팅은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자세한 치아 상태에 따른 견적과 보험의 보장 여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과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도 있어 견적이 달라질 수 있으며, 보험 보장 역시 계약 내용이나 약관에 달라지니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와 다니게 된 치과 병원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병원장님의 허락하에 사진 촬영 및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Q. 치아 치료 견적은?
지난 첫 포스팅에서 저의 치아 상태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이미 빠진 어금니 2개, 뿌리만 있는 어금니 2개, 아랫니 어금니 1개 총 5개의 임플란트 치료 예정입니다.
여기에 뼈이식이 2개, 상악동 거상술이 추가되었습니다.
흔들리는 앞니 2개는 발치하고 브릿지로 진행합니다.
앞니를 제외한 총 9개의 크라운 시술과 충치 치료, 잇몸 치료, 기타 치료가 병행됩니다.
이렇게 해서 총 견적이 약 1,130이 나왔습니다. ㅠㅠ
치과에 따라 사용하는 임플란트 및 시술 방법이 다르니 세부 견적은 공개하지 않고 더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 남겨주시면 답 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에 대해 한 가지만 말씀드리면 수입 제품은 170~180 정도이고, 국산으로 가장 유명한 오**의 경우 제가 하는 임플란트와 약 25만원의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5개이니 오**으로 하게 되면 125만원이 더 들어가게 됩니다.
이왕 하는 거 좋은 걸로 하자 하는 생각도 있었지만 전체 치료비의 10%를 더 추가하기에는 부담스러워 저는 포기하였습니다.
여기에 자잘한 치료비 및 수면 치료 비용이 추가가 됩니다.
Q. 치료 비용은 일시불? 할부?
치료 비용 청구는 병원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저의 경우 치료 건당 지불입니다.
쉽게 처음 본뜨기에 200, 임플란트 수술에 400, 브릿지 135.
내년에 크라운 350, 이후 충치 치료와 인레이 50, 최종 마무리에 나머지 잔금입니다.
Q. 보험 보장 내용은?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보험은 계약 내용이나 약관에 따라 달라지니 꼼꼼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저도 처음 약관을 보고는 치료 단어(브릿지, 크라운 등)들이 낯설고, 약관도 무슨 내용인지 헷갈려서 매니저(코디네이터) 님에도 문의하고, 보험사 보장 담당자에게까지 전화하여 확인하였습니다.
유튜브에서도 몇몇 영상을 보았는데 큰 줄기는 비슷하였습니다.
일단 이미 발치 된(사고, 자연 발치) 치아는 보장이 안된다고 보셔야 합니다.
쉽게 치과를 다니면서 충치이던 잇몸질환이던 병원에서 발치하고 치료한 치아에 대해서만 보장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보통 보험 가입 후 2년이 지나야 100% 보장이 되더군요.
2년 미만이면 50%만 보장이 되니 치료 일정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입일 기준 2년이기 때문에 이점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장 내용도 확인하여야 하는데 저의 경우에는 임플란트 뿐만 아니라 모든 보철 치료가 1년에 3개까지만 보장이 됩니다.
결국 임플란트 3개, 브릿지도 3개, 크라운도 3개만 보장이 됩니다.
좀 헷갈리는 게 치조골 이식술에(뼈이식과 상악동 거상술)이 포함이 되지는 가 좀 헷갈립니다.
이건 실제 청구 결과가 나와야만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보험 가입 일이 1월 1일이라면 임플란트를 6개 한다고 하였을 때 12월에 3개를 먼저 하고 내년에 나머지 3개를 한다면 6개 모두를 보장받을 수도 있으니 치료 일정을 잘 세우면 치료비 부담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치과에서는 한 번에 치료하기를 권할 테니 담당 의사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물론, 보험사마다 다르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부분…
임플란트는 식립을 하면 바로 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나머지 보철 치료는 완료가 된 후에 청구가 된다고 하니 이 부분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저는 임플란트 식립이 끝나면 보험비 청구를 하고 그 보장 비용으로 나머지 치료 비용을 충당할 예정입니다.
최종 보장이 되면 이 부분도 다시 한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이며 이후로는 실제 치료 내용이 포스팅되겠습니다.
하루하루가 지날수록 걱정과 두려움이 커지지만 K-Medical(?)의 실력을 밎어 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