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기나긴 여정의 시작!

아~(한숨소리 😬) 그렇습니다.
제가 임플란트 및 브릿지 등 치과 치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우선 이 별로 보고 싶지 않은 임플란트 관련 포스팅을 하게 된 이유는 임플란트 관련 검색을 하면 거의 모두 치과 자체에서 올린 글들뿐이고 요즘은 모든 내용이 다 있다는 유튜브도 마찬가지입니다.
실제 리뷰나 후기는 별로 없고 치료 과정, 비용, 고통(?)에 대한 내용도 없어서 분명 저와 같은 분들이 많으실 거란 생각에 실제 경험담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언급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저와 다니게 된 치과 병원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병원장님의 허락하에 사진 촬영 및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Q. 그동안의 치과 경험?

저는 1969년생 남자입니다.
지금까지의 치과 경험이라면 기억에도 없는 아주 어린 시절(국민학교?) 어머니 손에 끌려 어금니 충치 치료를 하였고, 결혼 전 26살에 스케일링과 머라고 해야 하나? 앞니에 가짜 이를 붙인 경험(앞니가 벌어짐)이 다입니다.
그 이후로는 단 한 번도 치과를 간 적이 없습니다.
치아 관리가 잘 되어서?
아니요… 무섭고 돈이 없어서입니다. ㅠㅠ

Q. 어쩌다 임플란트를 하게 되었나?

원래 임플란트 계획까지는 없었습니다.
사실 치아 상태가 많이 안 좋습니다.
치과에 그동안 못 간 것은 우선은 치과 공포가 가장 컸고, 그다음은 금전적인 부분이었습니다.
어쩌면 이 부분이 더 컸을지도 모릅니다.
대강은 상태를 알고 있기에 이 상태라면 엄청난 견적이 나올 거라는 것은 아마 자기 스스로가 알 겁니다.(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그런데도 치과에 가게 된 것은 앞니 2개가 잇몸이 내려앉고(잇몸이 벗겨짐) 계속 피가 나면서 흔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오래 방치하고 있었으니 상태가 점점 안 좋아졌습니다.
이건 치과에 가게 되어 알게 된 내용인데, 어금니가 없으니 뭐라고 해야 하니 치아들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결국은 아랫니에 의해 앞니가 앞으로 밀리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일단 앞니만 먼저 치료하려고 병원을 찾은 것입니다.

임플란트

Q. 치아 상태가 어느 정도 인가?

위사진은 저의 CT 사진입니다.
우선 윗니 오른쪽 어금니(사진으로 보면 왼쪽) 2개가 이미 없습니다.
잇몸 질환과 충치로 자연 발치(이가 빠짐)가 된 것입니다.
윗니 왼쪽은 깨지거나 부러졌지만 치아 뿌리는 남아 있습니다.(어차피 발치를 해야 합니다. ㅠㅠ)
아랫니 왼쪽 어금니 하나도 상태가 안 좋아서 역시 발치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흔들리는 앞니 2개도 마찬가지…

Q. 치아 진단 및 치료 방법은?

당연히 이미 빠진 어금니 2개, 뿌리만 있는 어금니 2개, 아랫니 어금니 1개 총 5개의 임플란트.
앞니 2개는 발치하고 브릿지(단어 그대로 다리처럼 이어서 하는 치료 방법)로 진행.
다른 것들이라고 멀쩡 할 리가 없지요?
앞니를 제외한 총 9개의 크라운 시술(아마도 썩은 곳을 갈아내고 왕관처럼 쒸우는 시술?)
큰 작업(?)은 이 정도이고, 충치 치료, 잇몸 치료, 기타 치료가 병행됩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비용 문제가 있어서 앞니만 먼저 치료받으려 하였고, 어떤 상태인지 전체 진단을 받은 것입니다.
그런데, 앞니만 먼저 치료하면 안 된다고 하더군요.(속으로 호구 하나 잡았나?)
치열이 이미 다 틀어져서 앞니를 먼저 하면 다시 이가 밀리게 된다고 합니다.
치료 순서라면 어금니 임플란트 -> 앞니 브릿지 -> 크라운 및 나머지 치료 이렇게 해야 한다고 합니다.
여유 자금도 없고 앞니가 매우 불편하니 앞니만 먼저 해달라 하였으나, 앞니가 불편하면 동시에 진행하던가 해야 하지 안 된다고 합니다.
썅~ 다른데 갈까?

​결국 가족의 도움을 받아 전체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그나마 다행히 치과 보험을 들어 논게 있어서 어느 정도는 보장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총 치료 기간은 6개월… 미치겠다~
오늘 기준으로 치아 본뜨기(임플란트 및 임시 치아를 만들기 위한 본뜨기 작업)까지 진행이 되었고, 다음 주에 총 5개의 발치 작업이 예약되어 있습니다.

Q. 처음 치아 진단 및 상담 방법은?

우선 선택하신 치과에 진단 예약을 하여야 합니다.
대형 병원은 모르겠지만 그래도 미리 예약을 하여야 할 겁니다.
첫날은 안내 데스크에서 간단한 설명과 몸 상태 확인 문답이 있습니다.
어디가 아픈지… 먹는 약이 있는지… 등등(이건 어느 병원이나 같을 듯)
그리고, CT를 찍고 저 위의 사진.
원장 또는 담당 의사가 직접 치아 상태를 학인하고 치아 상태와 치료 방법 등을 설명합니다.
이후, 매니저(코디네이터)와 자세한 견적 및 추가 설명이 있고 보험 등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료를 원하시면 바로 진료 예약도 가능합니다.
저는 자금적인 부분과 보험 적용 확인이 필요하여 2번이나 더 매니저와 상담을 위해 방문을 하였습니다.
만약 임플란트 치료 상담이 필요하시거나 기타 치과 치료가 필요하시면 우선 여기까지만 진행하셔도 됩니다.
CT 9,800원 나오니 금전적 부담도 없고, 진료비나 상담비도 없습니다.
치료 계획도 세우시고 자금 부분도 매우 중요하니 먼저 진단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
이후로는 병원을 선택한 이유, 더 자세한 치아 상태 및 견적, 치료 과정을 공유하겠습니다.
혹시라도 임틀란트 및 브릿지 등 치아 치료를 계획하고 있거나 하여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 남겨주시면 경험 내용 그대로 답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틀린 내용은 언제라도 지적하여 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두바퀴닷컴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